건강

조현병 장애등급 및 유전

네이쳐뷰 2020. 10. 28.

정의

 

조현병은 과거 정신분열병이라 불리던 질환으로 사고(思考), 감정, 지각(知覺),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입니다. 정신분열병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며, 단일 질병이 아닌, 공통적 특징을 지닌 몇 가지 질병으로 이루어진 질병군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뇌는 인간의 모든 정신적, 신체적 기능들을 조절, 관리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뇌에 이상이 생기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신분열병은 뇌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뇌질환, 뇌장애로 보는 것이 옳고, 증상은 다양합니다.

 

 

 

 유전

조현병(정신분열병)의 발병은 가족 혹은 혈연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일반인들이 조현병(정신분열병)에 걸릴 확률은 약 1% 정도인데 비해 조현병(정신분열병) 환자의 1차 직계가족인 경우 10% 정도이고, 2차 직계 가족인 경우도 일반인보다 높은 조현병(정신분열병) 발병률을 보였습니다. 쌍둥이 연구에서도 한쪽이 조현병(정신분열병)에 걸렸을 때 다른 한쪽의 발병 확률은 40-65%였습니다.

이와 같이 조현병(정신분열병)에 유전적 성향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유전적 요인만이 발병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며, 그 밖의 여러 다른 생물학적, 심리 사회적 요인이 모두 갖추어져야 비로소 조현병(정신분열병)에 걸리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해 조현병(정신분열병)이 발병하며 비록 유전적 요인이 있다 하더라도 그 사람 개인의 신체적, 생물학적 조건이나 성장 환경에 따라 조현병(정신분열병)의 발병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증상

1. 환각

2. 망상

3. 환청

4. 심하게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 증적 행동

 

 

치료

조현병의 치료로는 약물치료가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치료이다. 또한 정신치료, 정신사회적 재활치료를 포함한 정신사회적 치료가 병행되면 더 나은 치료 성과를 가져온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가족을 포함한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에 대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장애등급
정신 장애는 3등급부터 시작이나

 

 장애인 등록제도(19.7월부터 장애등급제 폐지)

장애인 등록을 위한 심사결과를 장애정도에 따라 2단계로 구분하여 시행

 

현행 제도(19.7월부터)

개편 전 제도

장애정도

장애등급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

1급, 2급, 3급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4급, 5급, 6급

장애정도 미해당

등급외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서스 효능 및 후기  (0) 2020.10.28
리프리놀 효능 및 복용 후기  (0) 2020.10.28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역류성 식도염 약  (0) 2020.10.28
타트체리 효능  (0) 2020.10.28
쏘팔메토 효능  (0) 2020.10.28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