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지원사업

네이쳐뷰 2021. 7. 20.

여성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지원을 위해 생리대 바우처를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업 목적

생리대 바우처 지원을 통한 여성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지원 및 건강권 보장

지원 대상

  • (자격기준)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따른 생계·의료·주거·교육 급여 수급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따른 법정차상위계층
      * 차상위계층 : 차상위자활,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 차상위장애인,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
     -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 및 제5조의2에 따른 지원대상자
  • (연령기준) 출생연도기준 만11세~만18세
      ※ “연(年)”을 기준으로 만나이 산정

     - 지원대상 : 2003.1.1.~ 2010.12.31. 출생자 (2021년 기준)
     - 지원기간 : 만18세에 도달하는 연도 말까지 바우처 지급

 

  

지원금액

  • 월 11,500원(연간 최대 138,000원, 6개월 단위로 지원)
  •  

     ※ 지원된 바우처는 해당연도 12월 31일까지 사용하여야 하며, 잔여 바우처는 익년도 1월 1일에 전액 소멸

     ※ 자격 변동으로 바우처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 사용여부와 관계없이 잔여 바우처 전액 소멸

 

지원기간

  • 만 11세에서 만 18세 여성청소년에 대해 최대 8년 (96개월) 지원 

 

신청방법

  • 신청권자 : 청소년 대상자 본인 또는 부모 신청을 원칙으로 하되, 부모의 사정으로 신청이
    어렵거나 주양육자가 부모가 아닌 경우 청소년의 양육을 주로 담당하는 자가 신청할 수 있음
     ※ 청소년의 양육을 주로 담당하는 자의 범위 : 주민등록상 세대를 같이 하는 가족,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한 친족(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후견인, 법정대리인, 부모, 가족, 친족,
       법정대리인, 후견인이 없는 경우 청소년을 실질적으로 양육하는 자 (사회복지시설장, 청소년복지시설장, 위탁가정의 위탁모 등)
     ※ 다만, 대상자 본인 신청은 만14세 미만 청소년이 본인 신청할 경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서식2호)에 법정대리인의 서명 필요
     ※ 청소년의 부모 이외의 신청권자는 청소년과의 관계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함
  • 신청장소 : 청소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방문, 팩스, 우편 신청, 동주민센터 또는 복지로 온라인 사이트
     ※ 온라인 신청의 경우, 공인인증서가 있는 대상자 본인, 세대를 같이 하는 부모, 형제자매, 배우자만 신청 가능
  •  
  • 신청기간 : ΄19년부터 상시 접수 
                      단, 12월은 12월15일 까지만 접수 가능  (국민행복카드는 12월15일까지 기발급되어있어야 함)
  • 제출서류 : 신청인 신분증 사본, 대상자와 신청인의 관계확인 서류
     ※ 제출서류는 신청 전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로 문의

 

 

이용방법

  • 신청인 또는 청소년 본인 명의의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아 정부지원금으로 결제 가능한 유통점에서

    바우처로 구매가능 한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생리대, 탐폰 등)을 자유롭게 구매가능. 
 * 국민행복카드를 기 소지한 경우 재발급 불필요

 

  •    1. 국민행복카드사별 바우처 이용가능 판매점
  •  
    국민행복카드사별 바우처 이용가능 판매점
    카드사 온라인 유통점 오프라인 유통점
    BC카드 지마켓, 옥션,
    먼슬리씽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CU편의점, GS25편의점,

    GS더프레시,
    노브랜드, PK마켓,
    농협하나로마트,

    홈플러스,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삼성카드 삼성쇼핑몰
    (https://shopping.samsungcard.com)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CU편의점, GS25편의점,

    GS더프레시,
    노브랜드, PK마켓,
    농협하나로마트,

    홈플러스,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롯데카드 올마이쇼핑몰
    (https://shop.lottecard.co.kr)
    롯데마트,
    롯데빅마켓,
    농협하나로마트,
    CU편의점, GS25편의점,

    GS더프레시,
    홈플러스, 홈플러스익스프레스
    KB국민카드 국민행복몰
    (https://www.vouchermall.co.kr)
    GS25편의점
    신한카드 국민행복몰
    (https://www.vouchermall.co.kr)
    GS25편의점

  ※ 카드사 별 구매처가 다름에 유의(정부는 이용자 편의를 위해 구매처 확대를 계속 추진 중이며,  확대 시 별도 안내 예정임) 

  •   ※ G마켓은 무료배송 상품만 구매 가능함에 유의
  •   ※ 롯데마트 일부 매장 제외, 롯데카드 홈페이지 확인 요망
  •  
  •    2. 국민행복카드 종류 및 신청처
    •       - 카드종류 : 신용카드, 체크카드, 전용카드(계좌 미연계 체크카드) 
    •       - 카드신청 및 문의처
       국민행복카드 신청 및 문의처 정보표
      카드사명 구분 발급처 문의(안내)
      BC카드 방문 부산은행, 대구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우체국, NH농협, 우리은행, SC제일은행, 수협, 신협
      1899-4651
      전화 NH농협, IBK기업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우리은행,
      수협은행, SC(제일)은행, 하나은행
      ※ 단, 대구, 부산, 경남, 수협은행은 신용카드의 경우에도 전화발급을
      위해서는 해당은행 계좌가 필요
      ※ 체크카드의 경우, 해당은행 계좌 소지 회원에 한해 발급 가능
      삼성카드 방문/전화 백화점(신세계, 세이) 고객서비스센터 및
      인터넷홈페이지(https://www.samsungcard.com), 삼성카드App,
      전용콜센터(1566-3336)
      1566-3336
      롯데카드 방문/전화 롯데백화점카드센터, 롯데카드 지점
      롯데카드 홈페이지(https://www.lottecard.co.kr),
      롯데카드App, 전용콜센터 (1899-4282)
      1899-4282
      KB국민카드 방문/전화 KB국민카드 지점, 전용콜센터 (1599-7900) 1599-7900
      신한카드 방문/전화 신한카드 지점, 전용콜센터 (1544-8868) 1544-8868

 

댓글

💲 추천 글